에스라 느헤미야 개괄

에스라는 누구인가? 


  이스라엘의 역사를 기록한 역대기가 남유다의 멸망과 성전의 파괴로 끝난다고 말씀드렸지요? 에스라와 느헤미야는 포로세대가 다시 고향으로 돌아와서 파괴된 성전과 성벽을 재건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포로들이 돌아왔다구요? 네 그렇습니다. 

  남유다를 멸망시킨 바벨론(지금의 이라크)은 새롭게 떠오른 강자 페르시아(지금의 이란)에게 하루 아침에 무너집니다. 그 사건을 경험하고 기록한 사람이 다니엘입니다. 그런데 페르시아 왕 고레스는 피정복국가들에 대해 우호정책을 폅니다. 이전 바벨론 시대에 포로로 잡혀와 살고 있던 유대인들에 대해서도 호의를 베풉니다. 그러면서 바벨론이 빼았았던 성전의 기구들까지 돌려주는 친절을 베풀지요. 이런 고레스왕의 칙령에 의해 시작되는 것이 "포로귀환"이라는 역사적인 사건입니다. 전에 노예생활하던 이집트에서 나올때는 얼마나 힘들었나요? 그런데 하나님의 은혜와 주권속에 왕이 포로민들을 조건없이 집으로 돌려보내는 엄청난 일이 일어난 겁니다.


  다니엘과 에스겔이 포로 1세대라면, 에스라나 느헤미야는 포로1세들이 바벨론에 살면서 자식을 낳고 또 낳은 포로 3대나 4대쯤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에스라는 태어나보니 페르시아입니다. 그는 자신이 바벨론 포로로 잡혀온 사람들의 후손이라는 사실을 자각합니다. 그는 귀환하는 백성들이 하나님의 율법을 준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부흥시켜야 한다는 자각을 합니다. 그래서 페르시아를 떠나 예루살렘 행을 결심합니다. 그가 이런 일에 사명을 느낄 수 밖에 없었던 것은 그가 여호와의 율법에 익숙한 학사였기 때문입니다. 

  그는 포로시대에서도 모세율법을 연구했고 순종해온 사람이었습니다. 마치 포로시대속에 모세이며, 여호수아같은 사람입니다. 모세가 광야에서 백성들을 계수하고 지파별로 백성들을 정비했고 족보로 남겼듯이, 에스라도 귀환한 백성들을 중심으로 족장들의 계보를 정리했습니다. 민수기와 비슷한 업적을 남긴 것입니다.

  그는 이방인과 결혼한 사람들의 아내들을 돌려보내는 큰 일을 합니다. 지금 우리가 생각하면 가족간에 생이별이 일어난 것인데 너무하지 않느냐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당시 상황은 유대인의 순수성과 나라의 존립이 판가름나는 위기상황이었습니다. 다시 섞여버리면 북방 이스라엘의 사마리아 사람들처럼 될 수 있는 상황이기에 에스라는 하나님의 명령대로 '섞이는 결혼'을 금한 것입니다.

  에스라는 구약을 연구한 사람이며 포로시기에 쓰여진 선지서를 알고 있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에스겔과 다니엘이 본 환상을 알고 있었을 것입니다. 다시 회복하시는 하나님의 계획을 그 예언서들을 통해 알고 있었을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에스겔, 다니엘, 에스라는 연결되는 이야기입니다. 시간이 되시면 미리 함께 읽으시면 좋겠지요?

느헤미야는 누구인가? 

 


  느헤미야도 페르시아에서 태어난 포로 3-4대 청년입니다. 에스라가 고향으로 귀한한 지 13년 후에 느헤미야는 귀환합니다. 에스라가 백성을 영적으로 개혁했다면, 느헤미야는 성벽을 재건하는 임무를 가지고 귀환했습니다. 우리나라도 남한산성이라는 성벽이 외세의 침략에서 도시를 막아준 것 처럼 예루살렘은 성곽이 필요했습니다. 전에 있던 성벽은 전쟁중에 다 무너져 내렸습니다. 그래서 느헤미야는 이 사역에 힘씁니다. 포로기 이후 재건 사역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1차귀환 - 스룹바벨과 유대인 - 예루살렘 성전 재건 
  2. 2차귀환 - 에스라와 유대인들 - 율법준수, 백성 정비 
  3. 3차귀환 - 느헤미야와 유대인들 - 예루살렘 성벽 개축

에스라와 느헤미야의 공동사역 - 종교개혁

  • 성벽을 완성한 에스라와 느헤미야는 공동사역을 합니다. 
  • 율법책을 낭독하고 
  • 회개하며
  • 개혁을 위한 서약을 하게 합니다. 
  • 귀환민들의 거주지를 배정해 줍니다.
  • 통치질서 확립을 위해 인구조사를 실시합니다. 
  • 초막절을 지키게 합니다. 
  • 레위지파를 정비하여 제사제도를 회복시킵니다. 


우리에게 주는 교훈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부흥과 회복은 언제나 말씀을 통해 옵니다. 자가격리 기간에 우리가 해야하는 가장 중요한 일은 말씀을 연구하며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고 회개하는 일, 새로운 일상, New Normal 을 준비하는 일이겠습니다.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솔로몬 성전 - 보이는게 전부가 아니다

성경통독 - 느헤미야 - 성전과 성벽이 함께 세워져야 하는 이유

잠언 #1 - 잠언을 읽을때 5가지 유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