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 30 우울증 없는 삶의 세가지 원리 (잠언23장)

 


몇 해 전에 정신과 상담의로 사역을 하시는 선교사님이 교회를 방문하셨습니다. 그리고 본인이 많은 우울증 환자를 상담하면서 발견한 공통점 두가지를 나눠주셨습니다. 


그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말이 부정적이다 

  2. 마음의 초점이 문제에 가있다 


그러면서 지금 정신과적인 연구의 방향을 소개해 주십니다. 


예전엔 환자의 진술과 행동을 연구하는 것이 주된 연구 방향이었는데,

지금은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한 사람이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말을 하느냐에 따라 몸에서 어떤 반응을 나타내는지를 관찰하는 연구로 바뀌었다는 것입니다. 


우리 뇌에는 1,000 억개가 넘는 신경세포(뉴런)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그 신경세포간의 연결부위는 100조개가 넘는다고 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어떤 말을 하거나 생각을 하면 이 연결부위 (시냅스)에서 내뿜는 신경 전달물질의 종류가 바뀐다고 합니다. 



어떤 말과 생각에 따라 신경간에 전달되는 화학물질과 전기구조가 달라지니 너무나 신기한 일이지요.
더군다나 이 시냅스의 전기신호가 1초에 적게는 수 십회에서 많게는 수 백회에까지 이르니 이것이 하나의 우주이며 시냅스 건강이 몸의 건강이라고 생각할 수 밖에 없습니다.

  1. 우리가 어떤 말을 하느냐가 매우 중요합니다. 몸이 그것을 듣고 반응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잠 23:15-16) 

네 마음이 지혜로우면 나 곧 내 마음이 즐겁겠고 

만일 네 입술이 정직을 말하면 내 속이 유쾌하리라


  1. 마음이 어디에 초점을 맞추고 있느냐는 행복과 연관이 됩니다. 


마음이 남에게 포커스 되어 있다면 괴롭기 십상입니다. 내가 받은 것을 세는 것은 감사가 되지만 남이 받은 것을 세는 것은 시기와 질투가 됩니다.  시기는 뼈를 썩게 합니다.(잠14:30) 뼈가 썩으면 피가 탁해지게 되고 모든 면역과 기능이 떨어지게 되겠지요. 


우리의 즐거움과 힘은 여호와를 바라보는 것에 있습니다. 장래와 소망이 끊어지지 않습니다

  

(잠언 23:17-18)

    17       네 마음으로 죄인의 형통을 부러워하지 말고 항상 여호와를 경외하라 

    18       정녕히 네 장래가 있겠고 네 소망이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1. 듣는 것을 가려야 합니다 


19       내 아들아 너는 듣고 지혜를 얻어 네 마음을 바른 길로 인도할지니라


마음과 입이 건강해야 하는데, 지혜를 듣는 것이 우리 마음을 바른 길로 인도하신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박사님께서는 우리의 마음과 생각, 말과 귀를 바르게 하는 가장 좋은 시간이 새벽이라는 결론을 내리셔서 방문하시는 지역마다 새벽기도를 방문하시고 새벽기도의 부흥을 위해 기도하신다고 합니다.


매일 기도와 찬양, 말씀으로 여는 새벽의 기도와 묵상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심령의 백신입니다!

주님을 찬양합니다!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솔로몬 성전 - 보이는게 전부가 아니다

성경통독 - 느헤미야 - 성전과 성벽이 함께 세워져야 하는 이유

잠언 #1 - 잠언을 읽을때 5가지 유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