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통독 05 출애굽기-2- (19장~40장)
출애굽기는 시내산 전까지 (1~18장) 시내산에서 (19~40) 이야기로 크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하반부 이야기를 나누겠습니다.
19-24 바로의 법, 세상의 법이 아닌 하나님의 법
법때문에 지루해서 성경을 덮는 일이 많습니다. 그런데 법을 알면 하나님께서 무엇을 미워하시고 무엇을 기뻐하시는지 알 수 있으니 두근거리지 않나요? 그런 마음으로 법을 대하면 재밌어 집니다. 하나님의 성품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십계명과 52개의 사회 법규를 주십니다. (패트라 시리즈 참조)
십계명은 두 파트로 되어 있습니다.
1~4 계명 - 하나님과 관계에서 지킬 것
5~10 계명 - 인간과의 관계에서 지킬 것
그리고 이 계명은 8개의 하지마 - Don't 와 2개의 하라 -Do로 이뤄져 있어요.
2개의 Do 는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1개, 인간 관계에서 1개씩 들어가 있습니다.
각각 무엇인지는 아시지요?
대망의 25장 -'내가 그들 가운데 머물 수 있도록', 성소를 지으라 하세요.
25-31장에 걸쳐 성막의 디자인과 설계도를 주십니다. 그런데 다양한 상징들- 꽃, 나무, 열매... 를 보니 에덴동산이 생각납니다.
그렇습니다. 성막은 회복된 에덴동산, 하나님과의 사귐이 있는 곳이예요.
그 성소의 가장 깊숙한 곳 지성소에는 하나님의 영광이 머무는 언약궤가 있습니다.
언약궤를 뚜껑으로 덮고 그 위에 어린양의 피를 뿌려 하나님 앞에 나갈때 하나님의 임재가 그 위에 임하시는 원리는 예수님의 피로 하나님께 나갈 수 있게된 구원의 원리를 말씀하십니다.
그런데 이 놀라운 회복의 계시를 말씀하실 때 이스라엘은 산 밑에서 엄청난 일을 저지르는데요
아론을 선동해서 자신들의 신을 만들어 낸 것입니다.
32-34 이스라엘이 언약을 깨다
전에 계명을 주실때 "우리가 지키겠습니다" 크게 약속했던 백성이 가장 중요한 1-2계명을 어기고 있습니다. "우리를 위해 신을 만들라" 그들은 애굽에서 봐왔던 황소신을 만들어 하나님을 대신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산 밑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에 진노하시고 모세에게 그들을 진멸하고 모세를 통해 새로운 민족을 시작하실 것을 말씀하시지요.
그 때 그 유명한 모세의 중보기도가 드려집니다.
1. 약속 (아브라함에게 주신)에 의지하여 중보합니다.
-아브라함에게 주신 조건 없는 약속을 기억해 주십시오
2. 하나님의 성품과 이름을 위하여 중보합니다.
-애굽사람들이 하나님을 뭐라 하겠습니까? 당신의 백성을 이끌어 죽였다 하지 않겠습니까?
3. 자신의 생명을 걸고 중보합니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기도에 결정을 돌이키시고
성경에서 처음으로 당신의 성품을 계시하십니다.
"나 여호와는 자비롭고 은혜로우며 쉽게 노하지 않고
신실한 언약의 하나님이라. 죄는 용서하나 악한 자는 반드시 벌하리라"
아버지의 악행을 삼사대까지 그러나 인자는 천대까지 베푸시는...
하나님은 은혜로우시지만 동시에 공의로우신 분이십니다.
그 공의때문에 우리 죄의 희생양이 필요했고, 그 은혜때문에 예수님이 우릴 대신해 죽으신 것입니다.
하나님의 용서, 이스라엘의 재 헌신으로 사태는 일단락되고 성도들은 이제 하나님께 드리기 위해 자발적으로 차고 넘치는 헌물을 드립니다.
35~40장
자원해서 하나님께 보화를 드리고 성막을 완성하는 모습이 기록됩니다
Comments
Post a Comment